마리나체인

AI기술을 활용한 해운 물류 산업 디지털 전환 및 탄소배출량 저감 솔루션입니다.

마리나체인
첫번째 단체 활동 이미지 두번째 단체 활동 이미지

▤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문제

"마리나체인은 해운 물류 산업의 탄소 배출 문제와 환경 규제 대응의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합니다."

해운업은 국제 무역의 80% 이상을 담당하지만, 연간 약 9,400만 톤의 CO2를 배출해 심각한 환경 오염을 초래합니다.
그러나 복잡한 국제 규제와 데이터 관리의 어려움으로 인해 많은 기업이 효과적인 탄소 저감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 지속가능성 솔루션

"AI 기반 솔루션 마리나넷은 선박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환경 규제에 대응하고 탄소를 효율적으로 관리합니다."

마리나체인의 AI 솔루션 마리나넷은 선박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분석하여, 비정형 보고서에서 운항 데이터를 추출하고 탄소배출량을 정확히 계산해 연료 효율성을 10~15% 향상시킵니다.
또한, 국제 환경 규제(EU ETS, IMO DCS 등)에 부합하는 보고서를 자동 생성하며,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해 기업 간 탄소배출권 거래와 해운 물류에 특화된 ESG 보고서 작성 및 비즈니스 평가를 지원합니다.

▦ 우리의 목표

"부산의 중심 산업인 해운·물류·항만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탄소배출량 데이터를 관리하고 탄소중립에 기여합니다."

선박이 접안하는 부산항과 부산신항의 영도, 기장, 명지 등은 전국에서 미세먼지가 가장 심각한 지역입니다.
마리나체인은 선박의 탄소배출량 데이터를 디지털화하여 탄소저감 솔루션을 제공하고, 부산의 선박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는 ESG 플랫폼과 AI 저감 스케줄 관리 서비스를 통해 지역 해운·물류·항만 전반의 탄소 저감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국제 환경 규제 대응 경험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해운 ESG 전문 인력을 양성해 부산 해운산업의 경쟁력과 ESG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모임

활동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