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의류수거 함에 버려지는 옷들이 쓰레기 산으로 변한다는 것을 아시나요?

지구모임
발행일 2024-09-25 조회수 11
# 시민참여 # 친환경 # 자원순환 # 지속가능한패션 # 플랫폼

매일 의류수거 함에 버려지는 옷들이 쓰레기 산으로 변한다는 것을 아시나요?

 

지금 우리나라는 패스트패션이 주된 의류소비 형태로 흐르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서 의류 폐기물이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의류 폐기물관리는 여전히 부족한 상태입니다.

현재는 헌옷 수거함에 모인 의류를 헌옷 선별 업체로 보낸 후에 약 5%는 국내 빈티지샵으로 가고 있으며, 나머지는 개발도상국으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헌옷 수출량은 미국·중국·영국·독일 다음으로 많으며, 전 세계 5위 수준입니다.

의류를 재활용하지 않고 대부분 방글라데시, 필리핀 등 개발도상국으로 수출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수출된 낡은 의류들은 해당 국가에서도 소비되지 않아 의류 쓰레기로 산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_미국 CBS 뉴스 방송 캡처 [출처:중앙일보]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13297

의류 생산과 폐기물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 의류 폐기물의 경우 덤프지에 버려지거나 소각처리 되면서 대기 중에 유해한 물질을 방출합니다. 특히 합성 섬유는 완전히 분해되기까지 200년이 넘게 걸립니다.
  • 의류는 주로 플라스틱 섬유로 만들어지는데 세탁 과정에서 미세 플라스틱을 배출하며 이것은 바다로 흘러들어 해양 생태계에 막대한 악 영향을 끼칩니다.
  • 섬유의 생산시 탄소가 발생하며, 이에 따라 온실 가스 배출량이 늘어 납니다.

    ​이렇게 의류쓰레기가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면서 친환경을 실천하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 예로 아임인 부산 지원 기업인 웨이브유니온은 지속 가능한 패션을 위해 폐 PET를 업사이클링한 후드티, 티셔츠, 자켓을 제작해 이산화탄소 배출을 저감하며, 생분해성 포장재를 사용해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다양한 방안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민들의 참여를 제안 합니다.

     

    의류 쓰레기 산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는 어떤 것이 좋을까요?
    (아임인부산 지원 기업 웨이브유니온 https://iminbusan.or.kr/goals/waveunion)
투표

Anonymous voting in progress

2024-09-25 ~ 2024-10-31 Until

매일 의류수거 함에 버려지는 옷들이 쓰레기 산으로 변한다는 것을 아시나요?

Please select the options below and press the vote button. Results can be viewed after the voting ends.

최대 1개 선택 가능

익명투표입니다. 이 투표에 총1 person이 참여했습니다.

Comment (1)

많이많이 참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