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이 가요, 도서관 !

조체리
발행일 2024-09-06 조회수 90
# 시민참여 # 아동청소년 # 플랫폼

부산의 도서관은 ESG(환경, 사회, 거버넌스)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요. 첫째, 도서관은 사회적 불평등 해소에 기여할 수 있는 공간이에요. 다양한 배경을 가진 시민들이 평등하게 지식을 얻고 정보를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죠. 특히 경제적으로 어려운 가정의 아이들이 도서관에서 책을 읽고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는 것은 매우 중요해요.

둘째, 도서관은 사회적 연대를 강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해요. 도서관에서 열리는 독서 모임이나 강연회는 지역 주민들이 함께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줍니다. 이렇게 다양한 세대와 문화가 어우러지는 공간이 되면, 지역 사회의 결속력이 더욱 강해져요.

셋째, 도서관은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어요. 많은 사람들이 도서관을 찾게 되면, 주변 상권도 함께 발전하게 되죠. 독서나 문화 행사로 방문객이 늘어나면, 지역 카페나 상점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거예요.

마지막으로, 도서관이 환경 친화적으로 운영된다면, 지속 가능한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어요. 재활용 프로그램이나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통해 시민들에게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알릴 수 있죠.

이처럼 부산의 도서관은 단순한 책 대출소를 넘어서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하고, 연대를 강화하며,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요. 시민들이 도서관의 가치를 인식하고 함께 지켜나간다면, 부산이 더 나은 도시로 발전할 수 있을 거예요!

투표

Anonymous voting in progress

2024-09-06 ~ In progress

같이 가요, 도서관 !

Please select the options below and press the vote button. Results can be viewed after the voting ends.

부산 내 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것에 투표해주세요.

익명투표입니다. 이 투표에 총9 person이 참여했습니다.

Comment (10)

쾌적한 도서관환경과 남녀노소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진행되면 좋을거같아요

도서관에서 매달 새로운 주제로 여러 행사를 진행하며 시민분들의 참여를 도모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 또한 책을 읽으며 누구나 무엇을 배우고 얻어가는 장소로 인식되도록 다양한 것들을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

독서하기 좋은 분위기면 더 자주 방문하게 되더라구요~~ 집 가까이 도서관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네요

운이 좋게도 집근처에 도서관이 있어 잘 이용하고 있어요. 좋은 프로그램들도 많고요. 도서관을 이용하고 싶은 분들의 의견을 들어볼 수 있는 좋은 제안 같습니다^^

다양한 프로그램이 특정 요일이나 시간에 개설되지않고 다양한 요일과 시간대에 개설되었으면 좋겠어요!! ㅎㅎ 참여하고 싶지만 시간이 안 맞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아쉬운 ㅎㅎ

저는 책을 읽고 싶게 만드는 공간으로서의 역할도 크다고 생각해요! 다양한 해결 방안이 있겠지만 이용률을 가장 크게 올릴 수 있는 것은 노후화된 시설 리모델링이라고 보이네요 :)

도서관을 자주 이용하는 입장에서 도서관에 다양한 책이 없다면 도서관에 대한 매력도가 떨어지는 것 같아요. 또, 요즘에는 전자책의 이용이 활성화되면서 도서관의 용이한 접근성도 이용률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 같아요. 따라서 도서관이 조금 더 다양한 책을 구비하고 접근성(교통편 등)이 좋아진다면 도서관 이용자가 늘어날 수 있을 것 같아요.

저는 종종 도서관을 들르는데, 요즘 도서관에 가는 사람들이 많이 없더라구요. 도서관 행사를 늘리거나 해서 부산 도서관에 가는 시민 분들이 더 늘어났음 좋겠네요.

저도 부산에 있는 도서관을 자주 이용하고자 마음은 먹지만, 실상 온라인 문헌이나 자료를 더 활용하고 직접 가는 일은 드물어졌습니다. 단순히 도서 대출을 위해 도서관 간다는 기존의 편견을 없애고, 보다 다양하고 흥미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면 부산 시민 분들의 도서관 방문율이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올바른 독서 문화를 확립하고, 이지적인 도시 부산으로 성장해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종종 부산에 있는 도서관을 방문해서 정말 좋은 투표인 거 같습니다!